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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이야기 0 | 좋아요 3

Posted on 2024.04.23

Topway Space Design
세계의 건축가 시리즈

Golde Ceramic Tiles Headquarter
브랜드의 미적 감각을 표현한 예술적 공간



Golde의 시작


Golde Ceramic Tiles의 창립자인 골드 슈바브(Golde Schwab)는 1920년대 파리 패션쇼에서 당시 주목받는 신진 디자이너였던 코코 샤넬을 만났다. 급속도로 가까워진 두 사람은 패션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고, 세라믹 브랜드를 공동 창립하기로 했다. 2010년 2월, 발렌시아 정부가 스페인 세라믹을 홍보하기 위해 개최한 세비사마 전시회를 찾은 장 슈바브(Jean Schwab)는 중국 홍원에서 온 새로운 유형의 돌에 관심을 가졌다. 그는 이 돌이 조각 기술을 접목시킨 벽 조각에 적합한 소재라고 판단했다. 양측 모두 강력한 협력 의사를 보였고, 장 슈바브는 2010년 10월, 공식적으로 홍원과 협력하여 기업의 비전을 실현했다. 이렇게 Golde Ceramic Tiles가 탄생했다.


두 패션 애호가의 만남에서 시작해 긴 역사를 간직한 Golde는 현재까지도 홍원과 깊은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예술과 패션에 대한 독특한 이해, 자연적 질감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바탕으로, Golde는 패션 요소들을 제품과 완벽하게 융합하는 데 성공했다. 극도로 간결한 선을 통해 절제된 화려함을 표현하는 Golde의 제품은 소비자들에게 예술과 패션의 풍성한 향연을 선사한다.




나비는 번데기에서 나온다


디자이너는 나비가 번데기를 탈출하는 과정에서 영감을 이끌어냈다. 이 놀라운 변신 과정은 브랜드의 재탄생, 그리고 활기를 되찾는 모습을 보여준다. 강렬한 검은색, 흰색, 회색을 사용한 내부 전시 공간은 시멘트 질감의 짙은 회색 벽과 하얀 조각상 같은 대리석 계단, 그리고 순백색 실크 스크린을 칠한 유리 배경으로 구성된다. 한편에 자리한 스테인리스 스틸로 형상화한 나비 조형물은 이탈리아의 미니멀 스타일을 추구하는 브랜드의 일관된 취향을 드러내는 반면, 인디고 럭셔리 스톤을 사용한 프런트 데스크는 브랜드의 신중한 고급스러움을 반영한 요소다. 이 독특한 공간에 몰입한 관찰자들은 전방위적으로 브랜드의 정교한 취향을 느낄 수 있다. 아침이면 격자형 태양이 유리창을 통해 로비 구석구석을 비추고, 빛과 그림자의 상호 작용이 공간을 가득 채우며 우아한 분위기를 풍긴다. 기하학적 요소와 맞물린 사각 블록으로 구성된 복층 구조가 공간의 예술적 분위기를 한층 강화한다. 그렇게 해서 독특한 브랜드 상징이 형성되었다.



그림자가 로비 중앙의 하얀 실크 스크린 유리벽에 드리우면 우리는 추상적이지만 감성이 풍부한 작품을 음미하는 기분을 느끼게 된다. 예술적인 빛은 벽에 깊이와 층을 더해주며, 벽의 섬세한 질감이 주는 우아함은 관람자들을 자연의 아름다움에 몰입하게 만든다. 이 디자인은 단지 벽이 아니라, 단순함과 우아함을 추구하는 정서적 연결의 독특한 표현이기도 하다. 이렇게 로비는 자연과 영혼이 대화를 나누는 경이로운 장소로 거듭난다.



디자이너는 벽에 블록을 겹쳐 놓음으로써 힘과 질서가 느껴지는 다차원적 상호작용을 만들어냈다. 이는 공간 내에서 기억의 단서로도 작용하는데, 고급스러운 실크스크린 아트 글라스 배경과 네이비 블루의 고급스러운 석재 프론트 데스크는 모두 패셔너블하고 화려한 브랜드의 본질을 강조한다. 매트한 회색으로 마감한 제품과 흰 대리석을 주로 사용하여 우아함이 돋보이는 고급스러운 공간을 만들었다.



로비 끝에 다다르면 육체와 정신을 하나로 통합하며 영혼과 자연 사이의 긴밀한 연결을 경험할 수 있는 비밀의 숲으로 들어가게 된다. 디자이너는 다양한 두께의 스테인리스 스틸 기둥을 통해 현실과 환상이 결합된 숲과 같은 영역을 창조하였다. ‘정글’ 내부에는 안개를 발생시키는 기계를 전략적으로 배치하여 미디어 월에 펼쳐진 서리 낀 숲과 대조되는 흐릿한 분위기를 만들어냈다. 또한 정글을 가로지르는 U자형 경로를 추가함으로써 이 공간에 들어설 때 의례적 느낌을 강화하고자 했다. 이 평화로운 공간에서는 인간이 자연과 조화롭게 공존한다. 하얀 벽과 푸른 벽은 몽환적인 생태계를 그려내며 사람들이 자연의 고요함에 몰입하도록 초대한다.



디자이너는 공간에서 제품의 장점인 포름알데히드 분해, 항균 효과, 실내 장식 오염 감소 등을 주요 포인트로 보여주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제품의 기능성을 몸소 체험하며 몰입할 수 있다. 흰색으로 정의된 ‘정화 공간’에서는 변형 가능한 LED 벽이 원적외선을 시각화하여 사람들이 빛의 궤적을 명확히 관찰할 수 있게 해준다.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명 : Golde Ceramic Tiles Headquarter
위치 : 중국 광둥성 포산시 스완
건축면적 : 5,000㎡
건축가 : Topway Space Design
사진 : Xu Yiwen


Topway Space Design

Topway Space Design은 2002년에 Wang Zhike와 Li Xiaoshui에 의해 설립되었다. 이 회사는 부티크 상업 공간(기업 본사, 제품 전시실, 사무실, 소매점)과 고급 주거 공간을 전문으로 하며, 프로젝트 계획에서부터 건축 인테리어, 조경 디자인, 그리고 예술 설치에 이르기까지 고객에게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현대주의의 미학에서 출발해 자연주의를 가이드로 삼는 Topway Space Design은 현재에 적합하며 미래의 공간 발전 추세를 탐구하는 공간을 구축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동양의 예술적 미학과 서양의 구조적 미학을 조화롭게 결합하여, 기능성, 인간성, 그리고 예술 사이의 균형을 찾는다. 창의적이고 시적인 공간을 창출하며, 디자인에서 상업적 논리와 운영 원칙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개념적 변환과 구현을 통해, 전문적인 시각에서 브랜드의 상업적 가치를 극대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인다.


 세계의 건축가 시리즈

에이플래폼에서 전 세계에 걸쳐 활발히 활동하는 각국 건축가들의 이야기와 그들의 건축을 담아 여러분께 전달하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저마다의 컨텍스트 안에서 건강한 도시건축을 만들어가는 건축가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와는 또 다른 삶의 풍경을 이해하고, 건축의 문화적 다양성을 살펴보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봅니다. 모든 콘텐츠는 건축가로부터 직접 전달받아 게재하고 있습니다.

건축정보플랫폼 에이플래폼

건축가와 대중의 접점을 늘려 건축이 보다 가벼운 걸음으로 사람들에게 다가가기를 기대합니다. 이를 통해 문화로서 건축의 경계가 확대되기를 바라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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