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阿! :百濟] : ‘아름답다! 백제여’라고 읽어도 되며
3. 아a름다운 100개의 집z이라도 해도 좋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성상우, 오혜정
- 설립
- 2004년
- 주소
- 경기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두창리 891 1층
- 연락처
- 010-8232-1357
- 이메일
- a0100z@naver.com
- 홈페이지
- http://a0100z.com/
하늘이 모이는 삼각계단 층층집
이 집은 나에게 매주 명심보감을 배우러 오는 아이 가족을 위한 집이다. 미야쟈키 하야오 감독의 영화를 좋아하고, 집에서 작은 공부방을 운영하고 싶어 하며, 다락에서 몽상을 꿈꾸는 가족. 동백동 택지개발지역 중 북향의 땅으로 모양도 5각형에 가까운 대지였다.
가족의 요구는 비록 북향땅이지만 채광이 잘되고 따뜻하며, 초등학교 저학년 큰 애와 유치원에 다니는 작은 애가 신나게 놀 수 있는 집. 엄마는 집에서 애들을 가르칠 수 있는 공부방이 있고, 채소를 기를 수 있는 텃밭과 감이며 농작물을 말릴 수 있는 외부데크를 원했다. 아빠는 집 구석 한 칸에서 몽상을 할 수 있는 공간과 향후 목공 작업을 할 수 있는 창고를 원했다.
따뜻한 집을 위해 경략 목구조에 셀룰로오스 충진을 한 고효율 주택을 택했고, 충분한 채광을 위해 두 앞집의 벌어진 공간으로 좌향을 하여 최대한 햇볕을 받도록 하였다. 마치 만화에 나올 듯한 집 내부의 동선이나 방 모양이 다양한 것을 상상해 보았다. 계단참이 부유하고 계단실 상부를 천창으로 계획하여 계단을 오르는 것이 마치 나무를 타고 오르는 것 같은 기분이 들도록 하고, 각 공간은 계단참이 만들어지는 삼각형의 세 꼭지점에 계획하여 각 공간들이 지그재그로 겹쳐지도록 하였다.
그래서 계단실이 아니더라도 각 방들 후면으로도 공간이 이어지는 미로와 같은 통로공간을 만들게 되었다. 2층 집이지만 삼각형의 계단을 오르다 보면 6개의 공간을 층층이 만나게 된다. 이렇게 하늘이 모이는 삼각계단 층층집이 탄생하였다.
<수많은 스터디 모형들>
<최종모형>
땅의 위치가 북쪽에 위치하여 무엇보다 채광을 배려했다. 모든 방들이 삼각형 계단실에 면해 있으므로 삼각형 상부는 유리 천창을 설치했다. 땅 모양 자체가 반듯하지 않아서, 땅 모양을 고려하다 보니 다이아몬드를 깎은 듯하다.
[원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