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김용석
- 설립
- 2016년
- 주소
- 서울 마포구 망원동 405-27
- 연락처
- 010-9139-6857
- 이메일
- alveoluslab@gmail.com
Alveolus Space Lab
공덕동 함루 디자인 #02
공사
공사비가 산정되기 전에 시작을 해야만하는 상황이었다. 녹록지않았다. 하지만 시공팀 대표님과 마음은 일치했다. 해보는걸로^^ 전체 공간의 사용과 큰 방향이 결정되고 전체 분위기를 위한 디테일 도면이 그려진 직후부터 공사는 시작했다.
전면의 메인월의 디테일에 많은 시간이 걸렸다. ‘Oriental Modern’의 중심이며 얼굴이었다. 각재를 돌출시켜 그리드를 형성했다. 실제사용하는 길이와 높이를 기준으로 리듬감과 정갈함을 살리기위해 많은 목수님의 많은 노력과 땀이 들어갔다.(정성은 곧 시간과 돈....순탄치 않음의 전조가....ㅜ.ㅜ)
층고가 4000가까이되는지라 작업 속도는 빠를수 없었다. 천장에는 줄무늬 흰색 흡음보드로 흡음과 디자인의 리듬감을 더했다. 점검구, 에어콘에 그 줄간격을 일일이 맞춰주셔서... 너무나 감사했다.
메인월 중앙의 카운터 뒷편에는 열연강판을 설치했다. 원 계획에서 홀의 좌석을 조금더 확보하는 쪽으로 급하게 변경되어 깊이감이 줄었다. 이를 보완하고 조금더 중앙에 들어갈 BI를 돋보이게 하기위해 어두운 금속재를 사용했다.
주방공간은 깔끔한 흰색톤의 타일을 전체적으로 시공하고 심심함을 덜기위해 막힌줄눈으로 부착했다. 주방과 홀을 분리하는 벽을 빠른 시공과 방수를 모두 잡기 위해 건식과 습식을 혼합했다. 주방방수를 기준으로 밑단은 습식, 일정부위 윗쪽으로 건식벽을 적용했다.
주방공간은 깔끔한 흰색톤의 타일을 전체적으로 시공하고 심심함을 덜기위해 막힌줄눈으로 부착했다. 주방과 홀을 분리하는 벽을 빠른 시공과 방수를 모두 잡기 위해 건식과 습식을 혼합했다. 주방방수를 기준으로 밑단은 습식, 일정부위 윗쪽으로 건식벽을 적용했다.
한달로 잡혔던 공사기간은 나비의 날개짓 처럼 점점 늘어나기 시작, 하지만 이곳의 모든 분들이 최선을 다했다. 공사팀과 지속적으로 고민을 했고 두 쉐프님은 그 과정을 믿어주시고 응원해주셨다.
돌공사를 위한 기본 구조 보강을 완료하고 우선 목공을 설치하고 도장까지 완료하였다. 조금씩 전체의 모습이 잡혀갔다. 오일스테인을 사용하지 않고 수성스테인위 바니쉬 1회만 진행하였다. 전체적인 공간의 재료들이 모두 원재료의 느낌을 최대한 살릴수 있는 재료들을 사용하고 있다. 돌, 합판, 열연강판, 스테인레스.... 개인적인 취향? 이나 관점일 수도 있지만, 뭔가 그 원재료가 주는 느낌의 다름이 있다. 물론 여러가지 까다롭다.
공간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칸막이도 맞춤 제작 하였다. 공간의 컨셉과 일치하는 디자인과 재료를 사용하였다. 구조적인 부분과 디자인적인 부분에 맞게 강약을 조절하고 포인트로 스테인레스를 사용하였다.
몇주를 기다려 중국에서 돌이 도착했다. 돌패턴을 디자인 할때, 공사높이와 출입구의 크기, 작업자의 시공성, 등이 선행적으로 고려되었다.
원재료의 느낌이 짙게 들어나는 돌과 목재, 그리고 그 사이 금속.... 이순간을 위해 많은 인고의 시간이 지나갔다.
다음이야기는 디자인 관련 이야기로 마무리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