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및 공간을 매개로 한 일련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건축가 그룹입니다.
일상 공간의 경험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관계의 가치를 중시하며, 이를 통해 더불어 함께하는 건축을 지향합니다. 트렌드로 묶이는 일시적 흐름 속의 디자인이 아닌 소수의 특별함을 담아내는 정성스러운 공간을 만들어 가고자 하며, 이러한 일련의 전문적인 구축의 과정을 클라이언트와 공유하고 공감하고자 합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김미희, 고석홍
- 설립
- 2016년
- 주소
- 서울 성동구 서울숲6길 13 (성수동1가, Forest Seongsu) B1F
- 연락처
- 02-461-2357
- 이메일
- 235711sosu@gmail.com
- 홈페이지
- http://sosu2357.com
세계 각지에서 아동 권리를 위해 힘쓰고 있는 NGO인 SAVE THE CHILDREN(이하 세이브더칠드런)을 많이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세이브더칠드런에서는 아동권리옹호를 위해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진행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농어촌 아동지원사업에 소수 건축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소수 건축이 이번에 참여하는 사업은 농어촌 어린이 놀이터 계획 사업입니다. 도시의 어린이들과는 달리 농어촌의 어린이들은 방과 후 보호 받지 못하는 환경에 놓여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이 한솔제지의 후원을 받아 실시하는 이 사업은 농어촌에 어린이들을 위한 안전한 놀이터를 건축하고, 운영 지원하여 농어촌 어린이들에게 '놀 장소'을 만들어 주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에서는 이미 4곳의 농어촌 어린이 놀이터를 건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도리터 경북 의성군 봉양면
- 조물락 강원도 영월군 북면
- 신기방기 전북 완주군 비봉면
- 하늘보리터 전남 영광군 군남
도로를 건너 마주하게 되는 삼각형의 부지는 땅으로부터 900이 올라와 있어 레벨 차를 가진 땅이었고, 그 너머는 게이트볼장이, 다른 한 쪽에는 뒷동산이 바로 맞닿아 있어 홀로 다른 레벨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길을 건너 놀이터로 향할 때는 900만큼의 레벨차를 극복해야 합니다. 원래 건물이 들어올 수 없는 환경인 땅이기 때문에 건축이 가능한 땅으로 만들기까지 여러 문제 해결이 필요해서 소수 건축에서는 지자체와의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곳에 어떤 놀이터가 들어와야 아이들이 가장 즐겁게 뛰놀 수 있을지, 그것이 가장 큰 고민거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