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 건축은 매니페스토, 케이웍스 등
국내의 각기 다른 성격의 사무소에서 실무 경험을 쌓은
박지현, 조성학 두 명의 젊은 건축가가 의기투합하여 2014년 개소하였다.
건축물을 단순히 구축으로 귀결되는 것으로 한정짓지 않고,
이를 출발점으로 삼아 가구, 영상, 모바일, 라이프스타일 등
상상 가능한 모든 영역으로의 확장을 시도한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박지현, 조성학
- 설립
- 2014년
- 주소
- 서울 종로구 체부동 147-3 1층
- 연락처
- 02-725-9900
- 이메일
- jhpark@studio-bus.com
양평 브리사(Brisa) .02 건축주의 PPT
휴식을 위한 집, 경제활동이 가능한 집, 스테이크레스토랑 겸 나의 집
초기에 회사를 시작할 때부터 디자이너로서 가장 많은 고민을 했던 부분이 소통의 문제였다. 물론 설계자로서 좋은 공간에 대한 직관과 주관을 갖고 치열한 고민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결과물에 도달하는 과정을 디자인하는 방법론 또한 관심이 많았다. 우리는 그 방법의 소통채널로 네이버 밴드를 사용해 왔는데, 양평 브리사는 프로젝트가 완공되고 나서 한 권의 책으로 엮어도 될 정도로 잘 사용되었다. 클라이언트 두 분이 워낙 대화하는 데 적극적이고 설계 과정 자체를 너무 즐겁고 주체적으로 참여했기에 가능했다.
너무 많은 프로젝트의 연대기 중 설계중 서로 주고 받았던 몇 가지를 캡쳐해서 소개한다.
클라이언트
크리스마스는 잘 보내셨죠? 강남에 나갔는데도 크리스마스 분위기는 안 나더라고요~ 이쁘게 잘 나온 도면이 너무 좋아서 마치 크리스마스 선물 같았습니다 ㅎㅎ 오늘 내일은 푹 쉬시겠네요~ 이제 내년에나 보겠네요 4차 미팅이 또 기대됩니다. 피드백 파일 올리니까 참고해주세요~
상업 공간에 들어갈 기기 리스트를 꼼꼼하게 정리해서 보내주셨는데 주방의 규모에 비해 너무 많은 기기들을 보내 주셔서 1/10의 모형으로 주방과 기기들을 만들어 직접 공간에 배치해 보았다.
클라이언트
여자 직원분들 치즈케익 어땠는지 물어봐 주세요~^^
레스토랑을 준비하고 계셔서 자주 맛있는 음식의 시식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클라이언트
신나게 얘기 중인데 냐옹이가 자꾸 와서 방해? 를 합니다~ㅎㅎ
Studio B.u.s
안녕하세요. 보내주신 리뷰는 잘 보았습니다.
그 내용을 토대로 변경된 평면도를 첨부합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1. 주방과 안방 위치가 바뀌면서 거실과 식당을 한 공간으로 묶었습니다. 좀 더 적극적으로 테라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 같고, 우려하셨던 .. 야옹이를 피해 최대한 가깝게 현관으로 나갈 수 있을 것 같아요!
2. 화장실에 샤워룸을 다시 편입시키고 출입을 따로 할 수 있게 조정했습니다. 샤워실과 양변기가 있는 화장실은 기능적으로 분리된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3. 평면의 기능상 세 가지의 성격으로 분류될 것 같습니다.
a. 노란영역 : 저희가 이름 짓기로는 버퍼스페이스 입니다. 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이나 시선으로부터 집 안의 사적인 영역을 보호해 줍니다.
b. 파란영역 : 중정을 중심으로 서재 / 거실 / 식당이 하나로 관통하면서 두 분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휴식과 여유의 공간입니다.
c. 붉은영역 : 서비스&프라이빗 영역입니다. 도로변과 가장 멀리 떨어져 있고 배치상으로도 가장 꽁꽁 숨어 있는 기능들입니다.
계획에 대한 설명은 이 정도로 드리고, 지난번 리뷰에 몇 가지 답변도 추가합니다.
ㄱ. 테라스 야외정원 : 이 부분은 다음 미팅때 더 얘기하겠지만, 몇 가지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하나는 미리 식재 계획을 하고 구조체에 반영하는 것인데, 이 경우 확보해야 하는 토양의 깊이라든지(1층 층고가 낮아짐) 장기적으로 누수에 대한 우려 등이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이동형 화분을 설치하는 것인데, 유지관리 측면에서 후자가 좋을 것 같습니다. 미팅 때 자세히 얘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ㄴ. 사우나 사우나가 설치되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겨울에 아주 행복할 것 같습니다. 우선 보내주신 사이트에서 규격을 체크했는데 현재 확보된 공간에 무리 없이 설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구매 결정을 하시면 추후 업체와 협의토록 하겠습니다.
ㄷ. 신발장 : 현재 현관문은 1층에 있고 계단을 올라와서 신발을 갈아 신도록 되어 있습니다.
밴드 피드백은 여기까지입니다. 궁금한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말해주세요. 1층은 다음 미팅 때 인테리어와 함께 이야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Studio B.u.s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기술적인 부분들을 해결해 가야 할 시기가 온 듯하네요. ㅎㅎ 오늘도 즐거웠습니다. 1층 주방-홀 진입부 수정하여 함께 첨부합니다. 끝 쪽 손님이 앉았을 때 주방과 창고 쪽이 보일 것 같아 벽을 꺼냈습니다.
클라이언트
안녕하세요~^^ 어제 미팅 피드백 드립니다. 간단한 피드백 입니다. ㅎㅎ
이제 허가 관련 일이 진행이 되겠네요, 아무쪼록 어려움 없이 잘 진행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