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텍튼은 관찰(Observation), 장면(scene/frame), 건축가(들)(Architects in Dutch)의 세가지 키워드로부터 생겨났습니다.
건축에 대한 다른 시각 Different Point of View을 갖고, 더 나아가서 의미있는 관점 Meaningful Perspective을 지니기 위해서, 거시적으로는 도시에 대한 관찰 뿐 아니라 미시적으로는 일상에 대한 관찰이 필수적일 것입니다.
O-SCAPE의 대상은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Architecture가 Arche[근원] 을 드러내는 Techne [관찰] 이라면 관찰의 대상은 그 스케일에 따라 자연nature일 수도, 도시city일수도, 건물building일 수도, 혹은 가구furniture일 수도 있습니다.
O-SCAPE는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자체가 디자인이라고 확신합니다.
O-SCAPE로 하여금 사람들이 공간을 감각 sense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박선영
- 설립
- 2014년
- 주소
- 서울 마포구 잔다리로 60 (서교동) 4층
- 연락처
- 02-738-7811
- 이메일
- oscape01@o-scape.co.kr
머무르고 싶은, 소통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란 주제로 기존의 좁고 답답한 공간, 협소하고 불합리한 동선을 효율적인 업무가 이루어지면서 주민과의 편안한 소통이 가능한 공간으로의 변신하고, 증원되는 복지원을 수용하고도 쾌적한 갈현2동 주민센터만의 아이덴티티가 농축된 공간으로 '마을의 사랑방' 역할과 문화예술창작마을의 '문화예술창작 공방'을 제안하였습니다. 또한 주민들의 복지 민원과 상담에 대한 개인 사생활을 보호를 위해 상담업무의 성격에 따라 차등된 차폐도를 부여하여 주민과 직원간의 편안하고 효과적인 상담 기능을 고려하였습니다.
1층 디자인 컨셉
-머무르고 싶은, 소통이 이루어지는 공간-
효율적인 업무가 이루어지면서도 편안한 소통이 가능한 공간이면서 갈현2동 주민센터의 아이덴티티(Identity)가 농축된 공간으로 계획하고자 한다.
1층 업무공간 배치 다이어그램
민원인 대기공간에서 야외 파고라광장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공간을 재배치한다. 이로 인해 민원인 대기 공간과 민원창구가 면하는 부부분이 많아져 보다 빠른 민원 처리가 가능해진다.
갈현2동 주민센터 민원실 공간 배치 제안
기존 민원대의 일부를 철고하고 재배치하여 더 많은 민원대 배치가 가능하도록 한다. (24석 → 31석)
업무공간 구성 다이어그램
민원 성격에 따라 차등된 차폐도를 부여한 상담공간을 제공하여 효율적이면서 효과적인 민원응대가 가능하게 한다.
민원공간 영역 분할 다이어그램
민원응대 깊이에 따라 영역을 다르게 구성하여 민원에 따를 적절한 공간을 제공한다.
갈현2동 주민센터 민원실 공간 배치
기존 민원대의 일부를 철고하고 재배치하여 더 많은 민원대 배치가 가능하도록 한다. (24석 → 31석)
“주민 문화 창작 공방” 갈현2동 주민센터
-Neighborhood Maker's Factory-
카페, 전시, 공연, 도서관, 창작, 교육 등의 다양한 기능이 한데 어우러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공간이 되도록 계획한다.
2층 주민 창작 공간 배치 다이어그램
마을서고, 카페, 테라스를 아우르는 전시 및 공연공간을 조성하고, 야외 파고라 광장으로 확장을 고려하여 1층 주민공간과 유기적인 연결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갈현2동 주민센터 2층 주민창작 공간 배치 제안
갈현2동 주민센터 민원실 공간 계획
각 부석의 인원 및 역할에 맞게 배치를 계획하고, 민원입 진입이 용이하도록 한다.
Information Wall을 설치하여 주민센터 관련된 정보들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며, 자원봉사캠프 및 대기공간을 제공한다.
부서별 인지를 위한 Color Lighting을 설치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도우며, 반투명 파티션을 통해 열린 공간의 느낌을 주는 동시에 업무 공간을 분할한다.
반투명 파티션의 경우 파티션의 반대편에 있는 형태는 보이지만 상세한 부분은 확인하기가 어렵다.
갈현2동 주민센터 민원실 공간 배치 제안-ALT2
갈현2동 주민센터 도서관 공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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