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텍튼은 관찰(Observation), 장면(scene/frame), 건축가(들)(Architects in Dutch)의 세가지 키워드로부터 생겨났습니다.
건축에 대한 다른 시각 Different Point of View을 갖고, 더 나아가서 의미있는 관점 Meaningful Perspective을 지니기 위해서, 거시적으로는 도시에 대한 관찰 뿐 아니라 미시적으로는 일상에 대한 관찰이 필수적일 것입니다.
O-SCAPE의 대상은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Architecture가 Arche[근원] 을 드러내는 Techne [관찰] 이라면 관찰의 대상은 그 스케일에 따라 자연nature일 수도, 도시city일수도, 건물building일 수도, 혹은 가구furniture일 수도 있습니다.
O-SCAPE는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자체가 디자인이라고 확신합니다.
O-SCAPE로 하여금 사람들이 공간을 감각 sense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박선영
- 설립
- 2014년
- 주소
- 서울 마포구 잔다리로 60 (서교동) 4층
- 연락처
- 02-738-7811
- 이메일
- oscape01@o-scape.co.kr
NONHYEON 109
건축주가 요구하는 최대면적과 인접대지와의 피할 수 없는 일조권 싸움은 도심의 작은 대지에서 설계자가 제일 먼저 마주하게 되는 문제들이다.
서울 도심 빼곡히 들어선 건물 블록들 사이, 경사가 가파른 삼거리 코너에 위치한 논현 109는 정북 방향을 따라 제한된 일조권과 4-5층 주거시설 계획에 따른 발코니 확장의 변수들로부터 최대 면적을 확보하기 위해 각 층의 매스들이 서로 다른 위치에서 중첩하도록 했다.
그렇게 태어난 날 것의 형태를 거짓된 경사지붕이나 왜곡된 캔틸레버로 포장하고 싶지 않았지만, 우리 대지와 도로, 사유지와 공유지가 만나는 경계선에서 작은 책임감으로 꼭대기의 매스를 커다란 수직 벽체로 연결하여 다시 지상의 도로와 만나는 그곳에 내려 앉히면서 대지 내에서 할 수 있는 개인적이고 자유로운 행위들을 마무리하였다. 그 사이에 채워진 붉은색 외부계단은 우리의 시작점을 보여주는 매스와 설계자의 의도를 숨기지 않고 그대로 보여주기 위한 또 하나의 장치이다.
건축음향회사를 운영하는 건축주는 이곳의 일부를 사옥으로 계획하였다. 소음과 진동이 생길 수 있는 그의 스튜디오는 지하층에 배치하고, 지하 1층에는 직원들이 작업하는 사무실, 지하 2층은 손님들을 맞이하는 로비와 녹음스튜디오로 구성했다.
공용주차장이 있는 지상 1층 위로는 지상 2층과 3층에 계열사 사무실을, 지상 4층과 5층에는 주거시설을 계획하였다.
△ 사무실
△ 테라스
다른 위치의 매스들이 중첩하면서 자연스럽게 생겨난 계단형 테라스들은 각 층에서 내부와 연결되는 작은 외부공간(pocket space)이 되고, 옥상은 직원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쾌적한 휴게공간으로 사용된다. 특히, 옥상 공간에서 햇빛과 위험에 노출되는 것을 막으려 1개 층의 높이만큼 외벽을 더 연장하는데 건축주의 과감한 결정이 필요했다. 그 결과 건축주는 그만큼의 구조와 외장재를 더 할애하여 서울 도심 한복판 빌딩숲 사이에서 숨은 도시 전망을 즐기며 좀 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넓은 외부공간을 갖게 되었다.
건축개요
위치 |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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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 | 지하2층, 지상5층 |
건축면적 | 95.20㎡ |
건폐율 | 57.7% |
구조 | 철근콘크리트 구조 |
최고높이 | |
시공 | 이든하임 |
용도 | 근린생활시설, 단독주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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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면적 | 165.00㎡ |
연면적 | 541.09㎡ |
용적률 | 198.15% |
주차대수 | 5대 |
사진 | 송유섭 |
설계 | 공오스튜디오 |
자재정보
외부마감 | 백고 벽돌, 유성 페인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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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호재 | |
마루 | |
주방가구 | |
욕실기기 | |
현관문 | |
붙박이장 |
내부마감 | 수성페인트, 콘크리트 노출, 타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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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붕재 | |
실내가구 | |
욕실마감 | |
조명 | |
실내문 | |
데크재 |